-
코드숨 3주차 회고기타 2023. 3. 27. 15:21728x90
- **Keep:**
- 제 시간 내에 과제를 마무리하여 제출하였다. 앞으로도 과제를 제 시간 내에 제출할 수 있도록 하자.
- 테스트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질문을 해봤던 점
- **Problem:**
- 개인 사정으로 인하여 주말에 멘토님께서 내주신 추가 과제를 진행하지 못한점..
- 주말에 해야할 일이 있어서 하다보니 내 개인적인 시간을 사용하지 못했다.. 좀 더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도록 노력해야겠다.
- 테스트 설명을 정확하게 작성하지 못한점- 테스트 이름 짓는게 아직은 많이 어색한 것 같다.. 에러를 던진다. 상태코드를 응답한다. 객체를 반환한다.. 상황에 맞게 맞는 말을 쓸 수 잇도록 해야겠다.
- **Try:**
- BDD를 시간내서 도전해보자.- 멘토님께서 추가로 시도할만한 주제를 던져주셨다. BDD관련된 내용이였는데 읽어보기만 하고 직접 코드를 타이핑 해보진 못했다. 이번주에는 주말에 한번 도전해봐야겠다.
## 느낀점
이번주 Mockito 와 Junit을 이용하여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과제가 주어졌다.주제는 하나의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CRUD 관련 비즈니스로직을 모두 테스트 코드로 작성하는 부분이였다.
내 코드는 매일매일 리뷰를 진행되였고, 내 생각은 첫 과제를 받았을 당시와는 좀 달라지는 부분이 생겼다.
<br/>
첫 번째 테스트 코드는 범위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의미있는 테스트 코드를 짜야한다는 생각을 주입할 수 있었다.
과제 프로젝트에는 테스트 커버리지를 확인할 수 있는 툴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툴을 이용하면 실제 비즈니스 로직이 어디까지 테스트가 진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커버리지를 100%채우는걸 목표로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1일차 과제를 진행했지만 멘토님께서 좋은 블로그 글을 공유해주셨다.
글의 내용은 테스트 커버리지보단 의미있는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였다.
의미없이 커버리지를 늘리는 테스트코드는
내 개발 기간을 더 늘리기만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아직 의미있는 테스트 코드가 무엇인지 정확히 정의하진 못했다.
점차 개발하면서 의미있는 테스트코드가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해야겠다.
<br/>
두 번째는 테스트 케이스의 범위이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테스트가 정상적으로 성공하는 케이스와 실패하는 케이스를 작성했다.
문제는 실패하는 케이스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몇몇개의 로직에서는 제외했던 것 같다.
역시 이부분도 리뷰대상이였고, 멘토님께서는 내가 작성해놓지 않은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
언급하셨다. 다시 실패 케이스를 생각해보니 여러 실패케이스가 나올 것이고 이부분을
테스트해야 좀 더 의미있는 테스트코드가 나올 것 같다..
다음 코드작성에는 실패케이스도 작성하는 버릇을 가져야겠다.
세 번째 는 테스트코드의 정의이다.
테스트 코드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애매모호하게 정의한 것 같다.
상황에 따라` 반환하다라`는 키워드를 사용할 때가 있고, `던져야 한다` 는 키워드와 `응답한다` 라는 키워드가 있다.
나는 이부분을 모두 반환한다라는 키워드로 생각하였지만, 상황에 따라 적절한 동사를 사용해야겠다..
728x90'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숨 스프링 5주차 (0) 2023.04.10 코드숨 스프링 4주차 (0) 2023.04.04 코드숨 스프링 2주차 회고 (0) 2023.03.18 코드숨 1주차 ToDo Rest API 만들기 (0) 2023.03.12 jdk 11 project jdk is misconfigured (0) 2023.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