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자
제어자란?
- 제어자는 클래스, 변수 또는 메서드의 선언부에 함께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접근제어자: public,protected,default,private
그 외: static,final ,abstract,native,transient,synchronized,volatile,strictfp
static : 클래스의, 공통적인
스태틱이 사용될 수 있는 곳 - 멤버 변수 메서드, 초기화 블럭
- Static은 클래스의 또는 공통적인 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 인스턴스메서드와 static메서드의 근본적인 차이는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멤버를 사용하는가의 여부에 있다.
- 인스턴스 멤버를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는 static을 붙여서 static 메서드로 선언하는 것을 고려하자.
- 스태틱 멤버변수
-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변수가 된다.
- 클래스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하다.
-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생성된다.
- 메서드
-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이 가능한 static메서드가 된다.
- static메서드 내에서는 인스턴스 멤버들을 직접 사용할 수 없다.
final - 마지막의 변경될 수 없는
final이 사용될 수 있는 곳 - 클래스, 메서드, 멤버변수, 지역변수
- 변수에 사용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되며, 메서드에 사용되면 오버라이딩을 할 수 없게 되고, 클래스에 사용되면 자신을 확장하는 자손 클래스를 정의하지 못하게 된다.
- 클래스
- 변경될 수 없는 클래스, 확장 될 수 없는 클래스가 된다.
-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다.
- 메서드
- 변경될 수 없는 메서드, final로 지정된 메서드는 오버라이딩을 통해 재정의 될 수 없다.
- 멤버변수 & 지역변수
- 변수 앞에 final이 붙으면,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된다.
- 생성자를 이용한 final멤버 변수의 초기화
- final붙은 변수는 상수이므로 일반적으로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하지만 인스턴스 변수의 경우 생성자에서 초기화 되도록 할 수 있다.
- 클래스 내에 매개변수를 갖는 생성자를 선언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대 final이 붙은 멤버변수를 초기화하는데 필요한 값을 생성자의 매개변수로부터 제공 받으면 각 인스턴스마다 final이 붙은 멤버변수가 다른 값을 갖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다.
abstract - 추상의 미완성의
- abstract는 미완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메서드의 선언부만 작성하고 실제 수행내용은 구현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사용된다.
abstract가 사용될 수 있는 곳 - 클래스,메서드
- 추상 클래스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메서드가 존재하는 '미완성 설계도'이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
abstract class AbstractTest{ // 추상클래스
abstract void move(); // 추상메서드
}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
- 접근 제어자는 멤버 또는 클래스에 사용되어, 해당하는 멤버 또는 클래스를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 생성자에 접근 제어자가 지정되어 있지 않다면, 접근 제어자가 default임을 뜻한다.
private :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default: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protected: 같은 패키지 내에서, 그리고 다른 패키지의 자손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public : 접근 제한이 전혀 없다.
- 접근 제어자를 이용한 캡슐화
- 클래스의 내부에 선언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 데이터가 유효한 값을 유지하도록, 또는 비밀번호와 같은 데이터를 외부에서 함부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의 접근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
- 생성자에 접근 제어자를 사용함으로써 인스턴스의 생성을 제한할 수 있다.
-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를 private으로 지정하면, 외부에서 생성자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게 된다. 그래도 클래스 내부에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반환해주는 public메서드를 제공함으로써 외부에서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사용하도록 할 수 있다.
// 메서드는 public인 동시에 static이여야 한다.
class Singleton{
private Singleton();
pivate static Singleton s = new Singleton();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return s;
}
}
// 인스턴스의 개수를 제한할 수 있다.
- 생성자가 private인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다.
- 자손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조상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해야만 하는데,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이므로 자손 클래스에서 호출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떄문이다.
- final을 추가하여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라는 것을 알리는 것이 좋다.
제어자 조합
1. 메서드에 static과 abstract를 함께 사용할 수 없다.
>> static메서드는 몸통이 있는 메서드에만 사용할 수 있기 떄문이다.
2. 클래스에 abstract와 final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 클래스에 사용되는 final은 클래스를 확장할 수 없다는 의미이고, abstract는 상속을 통해서 완성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므로 서로 모순 되기 때문이다.
3. abstract메서드의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일 수 없다.
>>abstract메서드는 자손클래스에서 구현해주어야 하는데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이면, 자손클래스에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4. 메서드에 private과 final을 같이 사용할 필요는 없다.
>> 접근제어자가 private인 메서드는 오버라이딩될 수 없기 떄문이다. 이 둘 중 하나만 사용해도 의미가 충분하다.
초기화 블럭(initialization block)
클래스 초기화 블럭: 클래스 변수의 복잡한 초기화에 사용된다.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인스턴스 변수의 복잡한 초기화에 사용된다.
- 초기화 작업이 복잡하여 명시적 초기화만으로는 부족한 경우 초기화 블럭을 사용한다.
- 초기화 블럭 내에는 메서드 내에서와 같이 조건문, 반복문, 예외처리구문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 생성자 보다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이 먼저 수행된다는 사실도 기억해 두자.
static {/*클래스 초기화 블럭*/}
{/*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는 주로 생성자를 사용하고,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은 모든 생성자에서 공통으로 수행돼야 하는 코드를 넣는데 사용한다.
Car(){
count__;
serialNo = count;
color= "White";
gearType = "Auto";
}
Car(String color, String gearType){
count++;
serialNo = count;
this.color = color;
this.gearType= gearType;
}
// count, serialNo이 중복됐다.
{
count++;
serialNo = count;
// 인스턴스 초기화를 사용하여 따로 빼서 사용할 수 있다.
}